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22% 매도 배당 세금 절세 방법

엔비디아, 테슬라, 애플 등 미국 주식 매도하여 생긴 수익금이 발생했을 때 미국 주식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및 공제액과 절세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배당킹 TOP 5 배당주 순위

미국 배당성장주 TOP3 추천

미국 경제지표 경제 전망 알기 위한 필수 11가지

미국 주식 세금

미국 주식 세금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와 배당 세금에 대해서 숙지해두시면 됩니다.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는 미국 주식을 매수한 후 매도할 때 발생하는 차익금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율 22%

미국주식 양도세는 차익금에 대하여 22%에 해당됩니다.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공제액

미국 주식 거래 차익금에서 매년 연간 250만원은 기본 공제를 해줍니다.

연간 250만원 기본 공제

쉽게 말해서 미국 주식으로 얼마를 벌더라도 기본공제 250만 원을 초과한 수익(차익)의 22%만 납부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1년 동안 수익금이 250만원 이하라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미국 주식 거래를 통해 실현된 수익과 손실을 계산하여 그 차익이 250만 원을 초과하면 그 초과 수익의 22%를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여 자진 납부하면 됩니다.

미국 주식 양도 소득세 계산

미국 주식 양도 소득세 = (미국 주식 거래 차익금 – 250만원 공제액 ) X 22% 양도소득세율

예를 들어, 1000만 원에 구매한 미국 주식을 2000만 원에 팔았을 경우 양도 차익은 1000만 원입니다.

1000만원에서 250만원 공제액을 제한 금액 750만원에서 22% 해당하는 금액 165만원이 양도소득세 입니다.

그러므로 차익 실현 금액 1000만 원을 벌었지만 세금을 제하면 실제로는 835만 원만 이익을 얻게 되어 생각보다 세금으로 나가는 돈이 많습니다.

미국 양도소득세 분리과세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의 경우 분리 과세로 금융소득종합과세와 다르게 기존의 다른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세액이 결정됩니다.

미신고 또는 미납부시 가산세

양도소득세를 신고하지 않거나 미납하게 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붙습니다.

양도소득세 무신고 가산세: 산출세액 × 20% 또 40%

무납부 가산세: 미납부세액 × 미납일수 × 0.03% (연 환산 시 약 10.95%)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미국에서 주식 거래를 할 때 세금을 절약하는 한 가지 방법은 연말에 손실을 본 종목과 이익을 본 종목을 매수하거나 매도하여 수익과 손실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해 동안 주식 거래를 하면서 이익을 본 종목이 있고 손실을 본 종목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연말에 이익을 본 종목을 매도하면 이익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 때 손실을 본 종목도 매도하여 손실을 확정 지으면, 이 손실을 이익에서 차감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양도소득세는 1년 단위로 계산되기 때문에, 해당 연도에 발생한 손실을 확정 지어야 기본공제 250만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는 일종의 세금에서 면제되는 금액으로, 해당 연도에 손실을 확정 지어 이를 반영하면 더 많은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말에 수익과 손실을 확정 짓는 것은 세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을 팔아서 수익이 나면 다음 해에 양도소득세를 내야할 수 있으므로 수익의 20%는 따로 보관을 해서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시 부담이 덜 합니다.

미국 주식 배당 세금

미국 배당주 투자시 받는 미국 배당 세금은 원천징수로 배당세를 제외한 금액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미국 배당주 배당세 15%

참고문헌- 매주 달러 받는 배당주 통장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