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현재 투자하고 있는 커버드콜 ETF는 주가 수익과 옵션을 활용한 배당 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커버드콜 etf가 무엇인지 쉽게 개념 설명을 해드릴게요. 또한 한국인들에게 인기 많은 JEPI, JEPQ, QYLD, NVDY, TSLY, CONY 등 대표적인 커버드콜 ETF 투자 상품들을 소개하고 장단점을 비교해 볼게요.
커버드콜 ETF란? 쉬운 개념 정리
커버드콜 뜻은 보유 중인 주식에 대해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프리미엄 수익을 얻는 투자 방식이에요.
커버드콜= 주식 매수 + 콜옵션 매도
콜옵션 뜻은 미래의 특정 시점이나 시점 이전에 자산을 정해진 행사 가격으로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해요. 아무래도 주가가 상승할 때 콜옵션 매수자 입장에서는 해당 자산을 싸게 살 수 있으니 유리하겠지요.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의 경우, 그 만큼 수익을 먹을 수 없으니 이익이 제한되겠지요.
이렇게 커버드콜로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얻어지는 수익을 배당의 형태로 받게 되어 투자자에게 옵션프리미엄으로 높은 배당을 주게됩니다.
콜옵션 매수자가 콜옵션 매도자에게 지불하는 대가가 바로 옵션 프리미엄 입니다. 일반적으로 옵션 프리미엄은 주가 변동성이 클수록 비싸집니다.
커버드콜 etf는 보통 옵션프리미엄으로 배당금이 높아 재투자시, 복리 효과가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네요.
장단점 요약 정리
커버드콜 etf 장점
- 배당 수익률 극대화: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높은 배당률 제공
- 리스크 완화: 하락장에서 손실 방어 및 주가 변동성 감소
커버드콜 etf 단점
- 상승 잠재력 제한: 주가 강한 상승 시 수익이 제한
- 변동성 위험성: 주가 변동이나 옵션프리미엄 전략 실패시 커버콜 위험성 증가
주요 미국 커버드콜 ETF 종류
한국에서 많은 서학개미들이 투자하고 있는 인기 많은 주요 미국 커버드콜 etf를 소개해드릴게요.
JEPQ (JP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jepq는 제가 현재 미국 배당주로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커버드콜 etf인데요.
jp모건에서 운용하는 jepq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 구글, 브로드컴, 테슬라 같은 기술 우량주 위주로 빅테크 비중이 높습니다.
- 운용사: jp모건
- 배당 주기: 월배당
- 운용보수: 0.35%
- 배당수익률: 9.33%
- 투자 종목: 나스닥 100 기업
- 투자 섹터: 기술주, 소비재, 통신주, 헬스케어 ( 금융주는 제외)
JEPQ 보유 종목
JEPI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JEPI ETF는 S&P 500 지수 상장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합니다.
콜옵션을 매도하여 얻은 프리미엄으로 높은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고 있어요.
- 운용사: jp모건
- 배당 주기: 월배당
- 운용보수: 0.35%
- 배당수익률:10.48%
- 투자 종목: S&P 500 지수 상장 기업 (대형주로 비교적 안정적)
- 투자 섹터: 기술주, 금융주, 소비재, 헬스케어 등
JEPI 보유 종목
QYLD (Global X Nasdaq 100 커버드콜 ETF)
QYLD는 나스닥 100 지수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ETF로 연간 배당률이 10%가 넘는 고배당 etf에요.
QYLD는 보유한 나스닥 100 지수에 대해 매월 콜옵션을 매도하며,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창출하고 투자자들에게 높은 배당을 줍니다.
월배당으로 연간 배당률이 약 12~15%에 달해 고배당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 운용사: 글로벌 X
- 배당 주기: 월배당
- 운용보수: 0.61%
- 배당수익률: 10.62%
- 투자 종목: 나스닥 100지수 기업
- 투자 섹터: 기술주 중심 ( 금융주 제외)
QYLD 보유 종목
NVDY (YieldMax NVDA Option Income Strategy ETF)
nvdy는 엔비디아에 직접 투자 하지 않고 콜옵션과 풋옵션을 거래하여 매월 옵션 프리미엄을 창출하는 커버드콜 etf 입니다.
높은 배당과 엔비디아 성장으로 주가 수익 기대를 활용한 전략으로 NVDY는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커버드콜 etf에요.
nvdy etf 최근1년 배당률이 약 47%에 이르는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와 함께 움직이지 않는데 옵션 계약 가격의 변동과 미국 국채 가격변동으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배당 수익을 크게 받을 수 있지만 단일 종목에 집중된 특성상 엔비디아 주가의 변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단점으로 상승장에서 주가 상승 폭이 제한되며, 하락장에서는 손실 리스크가 커질 수 있어요
- 운용사: 타이달 인베스트먼트
- 배당 주기: 월배당
- 배당수익률: 47.69%
- 운용보수: 1.01%(매우 높음)
- 특징: 엔비디아 단일 종목에 커버드콜 적용
- 투자 종목: 엔비디아 옵션, 미국 국채 (미국 국채에 90%이상 투자)
TSLY (YieldMax TSLA Option Income Strategy ETF)
TSLY는 테슬라 주식과 연계된 합성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해서 설계된 etf에요.
TSLA 주식과 콜옵션을 매도하여 매월 정기적인 프리미엄 수익을 창출해서 높은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미국 국채를 담보로 활용하며, 전체 투자 종목 중 50%는 이러한 안정적인 자산으로 구성하고 있어요.
높은 배당금을 주지만, 수익 제한과 Tesla 주식 변동성과 옵션 전략 특성상 손실 가능성도 있어요.
TSLY는 Tesla 주식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면서 높은 배당 소득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 운용사: YieldMax
- 출시일: 2022년 11월 22일
- 배당 주기: 월배당
- 배당수익률: 48.29%
- 운용보수: 1.01%(매우 높음)
- 투자 종목: 테슬라 옵션, 미국 국채
CONY (COIN Option Income Strategy ETF)
Coinbase Global Inc. (COIN)의 주가 변동성에 옵션을 활용하여 월 단위로 높은 배당을 지급하는 etf 입니다. coinbase 주식을 보유하면서 콜옵션을 매도하여 발생한 옵션 프리미엄을 투자자들에게 높은 월배당을 지급하는 방식이에요.
콜옵션 매도의 특성상 COIN 주식의 급격한 가격 상승시 수익은 제한돼요.
coinbase 주식 변동성, 옵션 전략 실패, 금리 상승으로 인한 국채 손실 가능성의 리스크가 있어요
- 발행사: YieldMax
- 출시일: 2023년 8월 14일
- 배당 주기: 월배당
- 배당수익률: 70.39%
- 운용보수: 1.01%(매우 높음)
- 투자 종목: Coinbase Global Inc. (COIN) , 미국 국채
개인적 투자 경험
저는 JEPI와 JEPQ를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해 배당 수익을 안정적으로 누리고 있습니다
반면, NVDY와 TSLY 두 ETF는 변동성이 크고 리스크가 커서 저는 투자하고 있지않은데요.
개인적으로 커버드콜 etf의 경우에는 상승장에서는 기대 수익이 낮아 장기투자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헤지 상품으로 이용하기에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마치며
커버드콜 etf란 무엇인지 장단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식 상승 잠재력보다 안정성과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상품이라 생각되네요.
고배당 etf는 리스크 역시 크며 큰 주가 상승 시 수익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해서 투자하시길 바래요.
참고자료 : 나는 미국 월배당 ETF로 40대에 은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