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 9월 6일 오전 8시 30분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가 발표되는데요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은 한국기준으로는 몇시인지, 발표 주기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란?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란 미국 경제에서 농업 부문을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얼마나 많은 일자리가 증가하거나 감소했는지 고용 변화를 측정하여 고용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주로 서비스업, 제조업, 건설업 등 비농업 부문에서의 고용 변화를 측정해서 미국 경제 상태를 평가합니다.
농업을 제외한 이유는 농업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고용 일자리가 크게 변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데요. 농업 부문을 제외하여 전반적인 미국 고용 상황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비농업 고용지표 구성하는 요소
- 총 비농업 고용자수 변화
- 실업률
- 평균 시간당 임금
- 평균 주간 근로 시간
*고용자 수 변화와 임금 상승률이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 및 주기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 발표 시간 및 발표일에 대해 설명드리면, 미국 노동통계국(BLS)에서 매달 첫 번째 금요일 오전 8시 30분(미국 동부 시간)에 발표합니다.
이번 9월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은 한국 시간으로는 9월 6일 밤 9시 30분에 발표됩니다.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이 되면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동시에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전달됩니다.
고용지표가 발표되면 시장에서는 그 즉시 반응하는데, 발표 직후의 첫 반응은 매우 민감하여 주가, 코인, 외환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어요.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 중요한 이유
주식, 채권, 외환 시장에서 활동하는 투자자들은 비농업 고용지표를 통해 경제의 미래 방향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기에 미국 고용지표는 투자자에게 중요한 경제지표중 하나인입니다.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가 왜 중요한지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금리 결정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는 미국 연준(Federal Reserve,)의 통화정책 결정에 중요한 참고 자료로 돼요.
연준은 고용 시장의 상황을 기준으로 금리 인상 또는 인하를 결정하는데, 이는 다시 주식 시장, 채권 시장, 그리고 외환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고용 증가가 지속되면 연준은 경제 과열을 우려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지며, 이는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용이 감소하면 경기 침체를 우려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금융 시장
비농업 고용 지표는 미국 경제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고용은 가계의 소비력과 연관되어있어 곧 경제 성장을 가늠하게 합니다.
주식 시장
비농업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높은 수치로 나오면, 이는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으면 돈을 벌고, 소비가 늘어납니다. 그러면 기업의 매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나쁘게 나오면 경제가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집니다. 기업들이 수익을 내지 못할 거라는 걱정 때문에 주식 시장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채권 시장
고용 지표가 좋게(높게) 나오면 경제가 과열되었다는 것을 의미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금리를 올릴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수익률이 올라가지만, 기존 채권의 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에 채권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용 지표가 나쁘게(낮게) 나오면 경제 침체가 우려되어 금리 하락을 할 경우, 채권 가격은 올라갈 수 있어요.
외환 시장
비농업 고용지표가 좋으면 미국 경제가 강하다는 신호로, 미국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요.
외국 투자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하고 미국 자산을 사들이기 때문에, 달러 수요가 증가하게 되죠.
반대로 고용지표가 예상치 보다 나쁘면(낮으면) 달러 가치가 하락할 수 있어요.
미국 고용지표 발표 예상
오늘 밤 9월 6일 9시 30분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은데요. 미국 고용지표 예상은 164K로 상당한 감소를 나타내는데요.
8월 고용 보고서를 토대로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밑돌게 되면 금인 인하 빅컷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네요.
**위에 표에서 미국 고용지표 발표 시간은 한국 시간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