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수량설 피셔의 교환방정식 py=mv 화폐량 물가 관계 문제점

화폐수량설 이론은 화폐의 수량과 물가 수준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론의 핵심은 화폐량이 증가하면 물가 수준도 상승하게 된다는 관점입니다. 피셔의 교환방정식은 화폐량과 물가 수준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화폐수량설은 경제에서 인플레이션과 관련이 깊으며, 통화 정책과 경기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화폐수량설 피셔의 교환방정식

화폐수량설

화폐수량설(Quantity Theory of Money)은 경제 이론 중 하나로, 화폐 공급과 물가 수준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화폐의 역할을 중시하며, 주로 화폐량의 증가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춥니다.

피셔의 교환방정식

미국의 경제학자 아일링 피셔(Irving Fisher)가 제시한 경제 이론입니다.

화폐와 인플레이션의 상관 관계를 유추할 수 있음

화폐량 X 유통속도 = 실질GNP(한국가에서 생산하는 재화량) X 가격 수준 (개별상품의 가격의 높고 낮은 정도)

MV=PY

(M: 통화량 V:화폐의 유통속도 P:물가수준 Y:상품거래량 )

P=MV/Y (V는 일정하다 가정)

M> Y, 물가 상승

M<Y, 물가 하락

화폐가 담긴 양팔 저울 : 저울 한쪽 접시에는 화폐, 저울 한쪽 접시에는 재화 (가격이 정해진 재화가 담긴 접시)

화폐가 담긴 접시에 화폐를 많이 담으면 접시가 아래로 기울면서, 재화가 담긴 접시가 위로 올라간다. → 물가 상승

화폐량에 비해 재화량이 지나치게 부족하면 물가는 상승

재화의 총액=재화의 개수 X 재화의 가격

화폐수량이 증가하면, 재화의 수량은 그대로지만 재화의 가격 즉, 물가는 상승하여 양팔저울은 평형 상태를 되찾는다. 따라서 화폐의 수량이 증가해 물가가 상승,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화폐의 유통속도= 화폐의 주인이 바뀌는 속도

ex)2=1년 동안 화폐의 주인이 2번 바뀜

화폐의 가치가 50이면 유통 속도가 2일 경우, 화폐의 수량이 25가 되어야 양팔 저울의 균형이 유지. 25유로씩 두번 지출하는 경우, 저울의 양쪽 접시가 50유로 만큼의 무게를 유지한다.

화폐의 유통 속도가 감소하면 화폐 담긴 접시가 가벼워진다 → 다른 쪽 접시에 담긴 재화량이 증가한다.

화폐량은 늘어도 유통 속도가 느리면 물가는 상승하지 않을 수 있음.

고인플레이션시대에는 화폐의 유통 속도가 증가한다. (가치가 하락하는 화폐를 보유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기때문)

일반적으로 화폐의 유통 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에 본다.

교환방정식은 실물 경제와 화폐 시장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고, 금융 당국이 통화 정책을 할 때 기준으로 활용하는 모형이다

화폐수량 방정식은 실물경제를 기반으로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통화 규모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다.

화폐수량설 피셔의 교환방정식 문제점

케인스주의자 vs 밀턴프리드먼

케인스주의자: 통화량이 증가하면 생산과 고용이 증대될 수 있음 (저축과 투자가 늘어 경기 활기) VS 밀턴프리드먼: 통화량이 증가하면 물가만 상승.

보통 인플레이션이 일정하다고 가정. → 예측이 어려움.

화폐의 유통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 →실제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음

화폐가 늘었는데 유통속도가 감소하면, 물가는 변하지 않을 수 있음.

피셔의 교환 방정식을 보면 인플레이션율을 계산할 때 재화와 용역의 가격만 반영하고 주식, 채권, 금 , 수집품, 파생상품등 기타 투자상품의 가격은 반영하지 않는다. 즉 통화량이 증가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지만 금융자산이 증가하는 경우, 인플레이션이 그만큼 증가하지 않을 수 있음

원래대로라면 화폐유통량을 늘리면 자금이 투자되지 않기 때문에 GNP가 증가하지 않을 경우 원래 물가가 상승해야함 . 그러나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건 다른 곳에 잉여자금이 존재할 수 밖에 없음. 국민들이 재화와 서비스 대신 금융자산에 투자하여 금융자산 가격은 상승하지만 재화 가격에는 변동이 없음. 즉, 잉여자금이 재화시장이 아닌 주식시장으로 가서 주가가 상승. 통화가 과도하게 투입되면 주가 폭락으로 이어질수 있는 경고 메시지

자산인플레이션 개념이 대두되어 교환방정식은 살아남음.

통화량과 대출거품 : 금융시장이 호황인경우, 대출로 자금을 조달하여 투자가 이루어지고 대출규모가 증가하면 시세 거품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대출 거품이 발생할 수 있다.

ex) 스페인 금융위기 : 1999년 스페인이 유로존 회원국으로 입회하면서 투자자들은 스페인에 대량으로 돈을 쏟아부음. 해외에서 스페인으로 저금리 자본이 유입되어 부동산 시세 급등. 그 결과 대출 수요가 증가해 시세폭락하여 자산 붕괴.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도 이와 비슷

경제 도움 되는 정보

규모의 경제 뜻 예시 5가지 효과 문제

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금리차 이유 경기침체 시그널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뜻 정리 2008년 금융위기 원인

화폐수량설 자세한 개념

출처: 인플레이션 [저자: 하노벡]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